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식후 혈당 정상수치 간단하게 정리

by 왁자지껄 현쓰 2021. 9. 16.

식사를 하기 전과 후는 혈당이 다르다는 것을 다들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식사 후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곤 합니다. 하지만 식사 후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난다면 인슐린 분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췌장의 기능에 문제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으며 식후 혈당 정상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혈당기계-썸네일

식후 혈당 정상수치는?

 

 

혈당 정상수치

 

  • 공복 혈당: 100mg/dl 미만
  • 식후 1시간 혈당: 180mg/dl 미만
  • 식후 2시간 혈당: 140mg/dl 미만
  • 잠들기 전 혈당: 120mg/dl 미만

 

※혈당 정상수치는 나이, 성별,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나이가 들수록 혈당치도 함께 높아지게 되는데 50세 이후부터는 10년마다 공복 혈당 1~2mg/dl, 식후 혈당 5~10mg/dl씩 증가합니다.

 

식사하는-모습

 

  식후 2시간 혈당 식후 1시간 혈당 공복
혈당 정상수치 140mg/dl 미만 180mg/dl 미만 100mg/dl 미만
당뇨 전단계(내당능 장애) 140-199mg/dl 180-199mg/dl 110-125mg/dl
당뇨 판정 200mg/dl 이상 200mg/dl 이상 126mg/dl 이상

 

식후 혈당 정상수치와 비교했을 때 크게 격차가 나는 경우에는 당뇨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당뇨와 당뇨합병증으로부터 멀어지기 위해서는 식후 혈당 정상수치를 보다 안정적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뜯어고쳐야 하며 균형 잡힌 식사를 규칙적으로 본인의 정량에 알맞게 섭취해야 합니다.

 

식이요법

 

  1. 섬유소가 많이 함유된 채소류와 함께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들을 챙겨 먹습니다.
  2. 대부분의 과일에는 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섭취 시 과식하지 않습니다.
  3. 혈당을 빠르게 올릴 수 있는 백미, 빵, 과자 등 탄수화물이 높은 음식은 가급적 자제합니다.
  4. 매일 규칙적인 식습관을 유지하고 몸에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로 운동합니다.

 

 

운동법

 

  1. 운동을 시작하기 전 스트레칭을 꼼꼼하게 진행합니다.
  2. 처음부터 무리한 운동을 하기보다 천천히 운동의 강도를 올려줍니다.
  3. 운동 시간은 1시간을 초과하지 않으며 걷기, 달리기, 자전거, 수영 등의 유산소 위주의 운동을 진행합니다.
  4. 운동 전 후로 자신의 혈당 변화를 지속적으로 체크합니다.
  5. 공복 운동의 경우 저혈당 쇼크로 이어질 수 있기에 식 후 30분 이후 운동을 시작합니다.

 

식후-혈당-체크

 

여기까지 식후 혈당 정상수치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혈당은 당뇨뿐만 아니라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평소에도 꾸준하게 체크를 진행하고 관리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됩니다. 건강을 생각해서라도 꾸준하게 체크하고 올바른 식습관과 운동을 오랜 시간 유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