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발냄새 안나게 하는 방법 따라해보세요

by 왁자지껄 현쓰 2021. 9. 13.

발에 땀이 많이 나는 경우 땀을 제대로 말리지 않으면 발냄새로 이어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로 이런 이유로 발냄새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죠. 발냄새로 인해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해 발냄새 안나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알아봤으니 확인해보시죠.

 

씻기-전-맨발-썸네일

발냄새 나는 이유

 

발냄새가 나는 이유는 발에 찬 땀으로 인한 세균 번식 때문입니다. 신발을 오래 신다 보면 습기가 차오르고 발이나 발가락 사이에 땀이 나면서 피부 바깥 자리에 각질이 생기게 됩니다. 이때 세균이 각질을 분해하면서 '이소발레릭산'이라 불리는 성분을 생성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발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안전화와-양말-한켤레

발냄새 안나게 하는 방법은?

 

그렇다면 이렇게 세균의 번식으로 나는 발냄새는 어떻게 없앨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1. 청결 유지하기

 

발에서 냄새가 나는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발가락 사이사이에 낀 때와 땀 때문입니다. 이런 발냄새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한다면 발냄새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외출 후에는 발을 청결하게 씻어주며 특히 소홀히 씻을 수 있는 발 뒤꿈치, 발가락 사이, 발톱 사이까지 꼼꼼하게 씻어낸다면 발냄새로부터 해방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렇게 청결을 유지했음에도 발에서 냄새가 지속된다면 뜨거운 물에 식초 2~3방울을 떨어트려 족욕을 하는 방법도 도움이 됩니다.

 

 

2. 발을 숨쉬게 하기

 

오랜시간 신발을 신고 있는 경우라면 시간이 날 때마다 틈틈이 발을 숨 쉬게 만들어줘야 합니다. 오랜 시간 신발을 신게 되면 습기가 차 결국 땀 배출로 이어져 발냄새가 생길 확률이 높아지기에 만약 편한 신발을 신을 수 있는 상황이라면 비교적 통풍이 잘되는 슬리퍼를 신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깨끗하게-발씻는-모습

 

3. 신발 및 양말 관리

 

평소 많이 신는 신발이 있는 경우에는 틈틈이 신발 속에 신문지를 넣은 뒤 습기와 악취를 제거하는 것도 발냄새를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신문지가 없는 경우라면 녹차 티백 혹은 커피 찌꺼기를 통해서도 같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양말의 경우 면양말은 비교적 땀의 흡수와 배출이 잘 이루어져 발냄새를 줄일 수 있으며 최대한 신발과 양말은 통풍이 잘 되도록 신경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슈즈 데오드란트(신발 탈취제) 사용하기

 

위 조건들이 모두 본인의 상황에 맞지 않다면 신발 탈취제를 이용해서 보다 쉽게 발냄새 안 나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향이 독한 신발 탈취제의 경우 처음에는 좋은 향기를 내뿜다가 습기가 차오르고 땀과 만났을 때 역한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신발 탈취제는 향을 생각하는 것보다 발냄새를 제거할 수 있는 성분이 제대로 들어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더 우선적입니다.

 

스프레이형-데오드란트

 

발냄새 안나게 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발냄새를 없애기 위해서는 항상 청결하고 통풍이 잘되도록 유지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발을 씻고 난 뒤에도 발에 남아있는 물기를 완벽하게 닦아내고 꼼꼼하게 건조를 해야 세균 번식으로부터 막을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