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여름철 에어컨 실내적정온도, 습도

by 왁자지껄 현쓰 2021. 7. 29.

이번 여름은 열돔 현상으로 유난히 더위가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더위가 심해질수록 많은 사람들이 에어컨에 의존하고 결국 냉방병도 많이들 겪고 있는데요, 오늘은 여름철 실내적정온도와 습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여름철-시원한-휴양지-사진

여름철 실내온도 얼마가 적당한가

 

여름철에는 비교적 높은 온도와 습도로 인해서 불쾌지수가 쉽게 올라갑니다. 그렇기에 조금이라도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에어컨, 선풍기, 냉풍기 등의 제품을 사용하여 실내온도를 조절하게 되는 것이죠.

 

 

이때, 많은 사람들이 전기세를 생각해서 실내온도를 얼마로 맞춰야 적당한지 많이들 생각하시는데요, 전기료의 부담을 줄이면서 쾌적한 환경을 위해서는 25~28도 사이가 적당합니다. 최적의 온도는 26도라고 하니 이 점 참고하세요!

 

습도 같은 경우 온도에 따라 제 각각입니다. 15도일 경우 70%, 20도 60%, 23도 50%, 24도 이상 40%가 적당합니다.

 

온도와-습도를-확인할-수-있는-온도계

 

여름철 에어컨 실내적정온도가 중요한 이유는 전기세도 있지만 냉방병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실내와 실내의 온도차가 심할 경우 신체가 온도차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해서 냉방병에 걸릴 수 있으며 차가운 바람에 옷이 아닌 살결에 직접 닿게 되는 경우에도 증세가 보일 수 있답니다.

 

처음에는 가벼운 감기 증세와 비슷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몸살, 권태감이 나타날 수 있기에 냉방병 증상이 보인다면 가급적 빨리 환기를 시키고 살이 보이지 않는 긴 옷을 입어서 사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형적인-가정집-사진

 

전기세를 절약하면서도 비교적 간단하게 실내온도 조절하는 방법

 

 

  1. 햇볕이 강한 경우에는 유리창을 통해서 실내 온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햇빛을 차단하는 커튼 혹은 블라인드를 설치하는 것만으로도 실내 온도를 1~2도 내릴 수 있답니다.
  2. 불필요한 전기는 모두 꺼주세요. 전등이나 티비, 컴퓨터 등을 사용하지 않음에도 켜놓고 있으면 실내 온도가 평균 2도 이상 상승합니다. 특히 컴퓨터의 경우 본체 안에 들어가 있는 쿨러가 더운 바람을 밖으로 내뿜기 때문에 온도를 올리는 1등 공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에어컨을 사용하기 전 필터를 깨끗하게 청소하는 것만으로도 전기세를 절약하고 보다 시원함 바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에어컨 필터에 낀 먼지는 냉방 기능을 떨어트릴뿐더러 전력 소모가 크기 때문에 꼭 실천해보세요.
  4. 에어컨을 사용할 경우 처음에는 강풍으로 설정한 뒤 적정온도로 내려갔을 때 실내 적정온도인 25도를 유지하는 것이 전기세 절약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에어컨 가동 시 선풍기를 같이 틀면 냉방 효과는 극대화됩니다.)
  5. 시원한 물, 수분이 많은 과일 등으로 충분한 수분 공급을 하는 것만으로도 신체에 열을 내리는 효과기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