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맥주효모의 효능 부작용 총정리

by 왁자지껄 현쓰 2021. 9. 12.

풍성한 모발을 가지기 위해서 다방면으로 알아보다 맥주효모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탈모 예방에 좋다고 알려진 맥주 효모의 효능은 생각보다 다양했는데요, 오늘은 맥주효모가 어떤 효능과 부작용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약으로-만든-맥주효모-썸네일

맥주효모란 무엇인가

 

맥주를 발효시키는 과정에서 맥주의 주재료인 보리와 호프를 섞어 끓인 후 여과하면 찌꺼기가 분리되며 맑은 액체가 형성됩니다. 이 과정에서 맥주효모 종자 균을 넣어 발효 및 증식을 진행하게 되면 맥주는 밑에 가라앉고 증식된 효모가 위로 뜨게 됩니다. 여기서 위에 뜬 효모를 특수하게 건조한 것이 바로 맥주효모입니다.

 

맥주공장-숙성실

맥주효모의 효능 정리

 

1. 탈모 예방

 

맥주효모의 효능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으로 많이 알려진 것이 바로 탈모 예방입니다. 맥주효모는 처음엔 그저 맥주를 만들고 남은 찌꺼기에 불과했지만 맥주 공장 노동자들이 유독 모발이 풍성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면서 맥주 효모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게 되었습니다.

 

 

맥주효모에는 모발 생성에 도움을 주는 '비오틴'과 '시스틴', '메티오닌'이 많이 함유되어있으며 꾸준하게 섭취하면 모발에 큰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뒤로는 탈모로 고생하시는 분들 사이에서 인기가 급증하기 시작했습니다. 최근에는 맥주 효모로 만든 환, 샴푸 등이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2. 면역력 증진

 

맥주효모는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효모 안에는 외부의 세균,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지킬 수 있는 '베타글루칸'성분과 '핵산'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면역세포를 활성화해 항체를 생성하고 면역력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3. 간 건강

 

맥주 효모안에는 '셀레늄'성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셀레늄은 강력한 항산화력을 가지고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신체 조직이 노화되거나 변화하는 것을 지연시키거나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BCAA 아미노산을 통해 간 질환, 관절염, 신장병 등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얼음이-띄어진-맥주

 

4. 장 건강(변비예방)

 

사람의 신체는 나이를 먹으면서 점차 위산과 소화효소를 분비하는 점막 세포가 위축됩니다. 이런 증상이 지속되면 소화능력이 떨어지게 되는데 맥주 효모를 통해서 소화를 도울 수 있습니다. 효모의 30%가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어 천연 소화제라고 할 정도로 소화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 '비피더스균'의 먹잇감이 되어 장을 활성화시키고 가스와 복부팽창, 변비로부터 예방해줍니다.

 

 

5. 혈당 수치 개선

 

효모 속에는 'GTF-크롬' 성분이 있습니다. 크롬의 함량은 맥주 효모마다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 100g 기준 110mcg로 일반적으로 크롬이 많다고 알려진 소고기나 통밀에 비해 3배이상 많은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GTF-크롬'은 신체의 혈당조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인슐린'을 감지해 비정상적인 혈당 대사를 정상적으로 되돌려놓는 효과가 있습니다.

 

 

 

6. 피로 해소

 

맥주효모는 야근을 밥먹듯이 하는 현대인들의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효모속에는 여러 가지 필수 비타민이 존재하지만 그중에서 '비타민B1'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B1이 부족할 경우 피로감이 몰려오거나 무기력증이 나타날 수 있기에 늦은 시간까지 업무를 진행하는 직장인들에게 필수적인 영양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앞서 말한 BCAA 필수 아미노산을 통해 운동 후 느끼는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7. 피부 미용

 

'핵산'과 '셀렌'이 많이 함유된 맥주 효모를 통해 피부 미용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셀렌의 경우 미국에서 가장 많이 먹는 항산화제로 피부 노화와 염증성 질환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환으로-만든-맥주효모

맥주효모의 부작용은?

 

맥주효모 하루 섭취량

 

건강에 도움이 되는 효모이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가스가 차거나 설사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맥주효모는 성인을 기준으로 하루 3g내외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효과가 미미하여 양을 늘려야겠다고 생각하는 경우 처음부터 많이 늘리는 것보다 서서히 늘려나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부작용은?

 

맥주효모는 퓨린의 함량이 높은 편입니다. 퓨린은 체내에 흡수되었을 때 요산을 만들어내기에 임신을 계획 중인 분들이나 통풍 증세가 있으신 분들은 섭취하는 것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맥주효모의 효능과 하루 섭취량 그리고 부작용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이라고 너무 과하게 먹거나 본인의 몸에 맞지 않는 경우에는 가급적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