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변비가 심할때 증상 해결법은?

by 왁자지껄 현쓰 2021. 9. 13.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생리현상을 참아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끔 대변을 참는 것은 건강상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자주 대변을 참게 되면 이는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변비로 이어지게 되죠. 최근 이렇게 변비로 이어지는 사람이 급증하면서 변비가 심할 때 증상과 해결방안에 대해 포스팅해봤습니다.

 

변비로-고생하는-남녀-썸네일

변비의 정의

 

변비는 대장의 연동운동이 저하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배변 활동이 원활하지 못하는 것을 뜻합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변비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일주일에 배변 횟수가 3회 미만인 경우
  • 배변 시 무리하게 힘을 줘야 해결되는 경우
  • 대변이 과도하게 딱딱하게 굳은 경우
  • 변을 봐도 시원하지 않고 찝찝한 느낌이 있는 경우
  • 항문직장의 폐쇄감이 있는 경우

 

하얀색-변기통

변비 발생 원인

 

먼저, 변비의 원인은 원발성 원인과 이차성 원인 두 가지로 나뉩니다. 이차성의 경우 특정 질환이나 약제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에 의해 나타나며 원발성은 대장의 운동기능에 문제가 생겨 항문직장의 기능 저하로 인한 변비를 뜻합니다. 현대사회에서는 대체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원발성 원인으로 불리는 운동부족, 수분부족, 섬유질 부족 등으로 인해 변비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다쓴-두루마리-휴지

변비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1. 규칙적인 식습관

 

변비탈출의 가장 기본 중에 기본이 바로 규칙적인 식습관입니다. 식사 시 빠르게 먹는 습관은 좋지 못하며 천천히 오랜 시간 씹어먹는 먹을 것을 권장드립니다. 충분한 식사시간을 가지며 지방의 섭취는 줄이고 섬유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단으로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 기준 섬유소는 하루 30g 이상 먹는 것이 좋으며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은 미역, 다시마 등의 해초류와 양상추, 배추, 시금치 등의 채소류가 있습니다.

 

 

더 나아가 시간대별로 수분을 꾸준하게 섭취하고 아침식사를 거르지 않고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식사를 통해 장을 활성화시키며 충분한 수분 공급으로 배변 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2. 유산균 섭취

 

유산균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챙겨먹는다면 변비로부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루 권장량이라고 알려진 유산균 1억~100억 마리를 섭취할 경우 장 속 유해 유산균을 억제하고 유익균을 증식시켜 장을 활성화시키고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장시간-변기에-앉은-모습lestyle=

 

3. 꾸준한 운동

 

변비가 심할때 규칙적인 식습관과 동시에 꾸준한 운동도 변비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앉아서 오랜 시간 일을 하는 직장인이라면 시간대별로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하거나 가볍게 걷는 등 조금씩 몸을 움직여주는 것이 변비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집에서 직장까지 거리가 그리 멀지 않다면 걸어서 출퇴근하는 것도 변비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4. 배변활동 신호가 온다면 참지 않기

 

배변활동 신호가 왔다면 미루지 말고 배출하는 것이 변비에 도움됩니다. 화장실에서 충분히 시간을 가지고 해결하는 것이 좋으며 배변 시 신문이나 휴대폰을 사용하는 행동은 옳지 못합니다. 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 신문이나 휴대폰을 본다면 항문이 받는 압력이 증가해 치질, 치핵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배변 신호가 온다면 지루하더라도 휴대폰은 놔두고 배변활동에 집중하는 것이 변비에도 도움이 됩니다.

 

보글보글-끓고있는-청국장estyle=

변비에 좋은 음식

 

1 청국장

 

청국장 속의 발효균이 체내에 흡수되면 대면의 양을 늘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유산균이 많다고 알려진 요구르트와 비교했을 때 100배나 많은 양의 유산균을 가지고 있어 꾸준히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숙변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2. 고구마

 

섬유질이 많다고 알려진 고구마는 대변의 양을 늘려주는 동시에 장으로부터 수분을 빼앗기지 않아 변을 무르게 만들어줍니다.

 

 

3. 사과

 

사과 속 '펙틴'성분을 통해 장 운동을 촉진시키고 변비를 예방 및 개선하는데 도움됩니다.

 

양배추-샐러드e-mobilestyle=

 

4. 양배추

 

장이 좋지 않을 때 좋은 음식으로 꼽히는 양배추는 섬유질이 풍부하며 비타민과 다량의 미네랄을 통해서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푸룬

 

변비 개선을 위해서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푸룬은 자두를 건조한 것으로 숙변을 배출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과일입니다.

 


 

변비는 생명에 위협을 가하거나 신체적 장애를 불러올 만큼 위험한 증상이 아니라는 생각에 가볍게 넘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증상이 지속된다면 난치성 변비로 이어지게 되면서 삶의 질이 크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변비로 인해 고생하고 있다면 생활패턴을 바꾸고 빠른 시일 내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해결방법 모두 알아보기

친구들과 같이 자취생활을 했을 때 너무 잦은 화장실 사용으로 놀림을 받으며 변비 걸린 사람들을 부러워하기도 했었는데 요즘에는 정반대가 되어버렸어요. 이틀에 화장실을 한 번밖에 가지 못

dlehd2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