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임신초기 좋은음식 주의사항 알아보기

by 왁자지껄 현쓰 2021. 8. 27.

임신 후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바로 산모의 건강입니다. 잘 먹고 잘 쉬며 주기적인 운동을 통해 배 속의 아이에게까지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죠. 그래서 오늘은 임신초기 좋은음식과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임신초기에-좋은-음식-썸네일

임신초기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

 

엄마 음식이 아이의 미래를 바꾼다는 이야기 다들 한 번씩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임산부가 먹는 음식이 태아의 유전자에 영향을 미치고 그 유전자로 인해 아이의 인생이 바뀔 수 있다는 이야기죠.

 

 

만약 임산부의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섭취가 정상보다 부족할경우 태아는 발육부전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엄마의 영양성분이 아이에게 그대로 전달된다는 것을 인지하고 임신초기 좋은음식을 챙겨 먹어야겠죠. 그럼 어떤 음식이 좋은 음식인 걸까요?

 

방울토마토-3개

 

1. 토마토

 

많은 사람들이 귀찮다는 핑계를 대며 채소, 과일을 통해서 비타민을 흡수하기보다 영양제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비타민은 비타민제로 섭취하는 것보다 음식을 통해서 직접적으로 섭취하는 게 가장 좋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토마토에는 각종 비타민과 라이코펜,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특히 임신 초기에 많이 필요로하는 영양성분이 모두 모여있는 음식 중 하나랍니다. 특히 토마토는 임신초기에 자주 보이는 입덧 증세를 완하 시켜주는 효과도 있어서 임신 기간 내내 섭취하셔도 좋습니다.

 

미역줄기-무침

 

2. 해초류

 

보통 산후조리 시 미역국을 통해서 원기를 회복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임신 초기에도 많이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꼽힙니다. 해초류에는 요오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서 혈액을 맑게 만들고 혈관운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신진대사를 촉진시킨답니다.

 

 

또, 뱃속에 있는 아이의 뼈 형성에도 도움을 주며 토마토와 마찬가지로 입덧 완화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임신 중에는 꾸준하게 챙겨 먹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갓-짜낸-우유

 

3. 우유

 

단백질뿐만 아니라 칼슘까지 풍부한 우유는 산모뿐만 아니라 뱃속의 아이에게도 좋은 영양분이 됩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임산부의 골밀도가 많이 떨어지게 되면서 골절사고도 많이 일어나는데 우유의 칼슘을 통해서 관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비타민과 단백질을 통해서 태아의 골격 형성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 임신초기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슬라이스된-연근

 

4. 연근

 

연근에는 임산부에게 많이 필요로 하는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철분은 붉은색 육류, 즉 소고기를 통해서도 섭취를 할 수 있지만 꾸준하게 챙겨 먹기에는 금전적인 부담이 될 수밖에 없기에 많은 사람들이 비교적 저렴한 연근을 챙겨 먹습니다.

 

 

연근에 함유되어 있는 철분을 통해서 임신 초기에 쉽게 발생할 수 있는 빈혈 증세를 막을 수 있고 자궁출혈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산모를 위해서라도 꾸준하게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데치기-전-시금치

 

5. 시금치

 

임산부에게 가장 중요한 영양소를 꼽으라면 단백질과 철분 그리고 엽산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시금치에는 이런 엽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으며 태아의 뇌 발달과 기형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기준치보다 엽산이 많이 부족할 경우 유산의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꼭 기준치만큼은 챙겨 먹는 것이 태아와 산모 모두에게 도움됩니다.

 

 

6. 생선

 

생선은 오메가 3가 풍부해서 임신 중 꼭 챙겨 먹어야 할 음식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미국 하버드 의대에서 연구한 결과 생선을 일주일에 2인분 이상 먹은 엄마의 아이들이 언어와 시각 그리고 공간지각 능력 등에서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생선에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 3의 효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연어와 고등어 같은 생선에는 수은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에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보다 일주일에 2번씩 챙겨 먹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로스팅된-원두

임신 초기 걸러야 하는 음식과 주의사항

 

1. 카페인

 

카페인은 중추신경을 자극해 졸음을 쫓고 집중력을 높여 육체적, 정신적으로 업무 능력을 향상시켜주기에 임신을 했음에도 카페인을 섭취하는 임산부들이 가끔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행동입니다. 카페인은 태반을 그대로 통과해서 태아도 그대로 먹는다고 보면 되는데 이때 태아의 심박수와 호흡수가 증가하게 되고 수면 시간이 줄어들어서 태아의 성장에 방해를 하게 되는 것이죠.

 

 

무조건적으로 카페인을 먹지 말라는 것은 아닙니다. 임신 중에도 카페인 어느 정도의 카페인 섭취는 허용됩니다. 하루에 200mg만 넘지 않으면 문제가 없다고 하죠. 커피믹스 같은 경우 하루 2잔이 적당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와인잔과-위스키

 

2. 술

 

평소 음주를 좋아하셨던 분이라도 임신을 했다면 출산을 할 때까지는 금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술은 소량만 마셔도 태아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태아가 알코올에 직접적으로 노출이 될 경우 신경세포의 발달과 신경계에 큰 영향을 끼치며 기형까지 가져올 수 있기에 아이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금주를 권장드립니다.

 

 


임신을 했다면 얼마나 먹는지보다 무엇을 먹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끼니를 거르지 않고 산모와 태아에게 좋은 음식을 꾸준하게 챙겨 먹는 것이 포인트이며 몸에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의 적당한 운동도 권장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