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미숫가루 효능 칼로리 정리

by 왁자지껄 현쓰 2021. 8. 3.

유독 여름만 되면 인기가 많은 음료가 있죠. 바로 얼음이 동동 띄어진 미숫가루인데요, 옛날부터 꾸준하게 사랑받아온 미숫가루는 영양가도 풍부해서 식단 조절용으로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미숫가루 효능과 칼로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식단대용으로-챙겨먹는-미숫가루

미숫가루란?

 

미숫가루는 한국인에게 친숙한 율무, 콩, 보리, 현미, 찹쌀 등 몸에 좋은 다양한 곡물들을 최대한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게 볶아서 가루로 만든 것을 의미합니다.

 

신체에 필요한 영양소가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다 보니 잡곡밥을 먹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요즘같이 더운 날씨에는 얼음을 넣고 시원하게 마실 수 있는 영양간식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시판되고-있는-미숫가루

미숫가루 효능 얼마나 있을까

 

 

 

1. 체중 관리

 

최근 무조건적으로 굶는 다이어트보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통해서 요요없이 살을 빼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이런 분들에게는 미숫가루가 체중 관리에 좋은 간식 혹은 식단이 될 수 있습니다.

 

미숫가루는 곡물로 이루어져있다 보니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느껴지고 영양소까지 풍부하기에 식사대용으로 섭취 시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 음료에 비해서는 칼로리가 높은 편이니 체중 관리를 위해서 드신다면 식사 이후 간식으로 챙겨 드시는 것은 크게 권하지 않습니다.

 

 

2. 독소 배출 (피부 미용)

 

미숫가루에는 체내에 쌓여있는 독소를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독소 배출과 동시에 각종 무기질과 미네랄을 통해서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피부 세포의 노화도 막아주는데요, 평소 피부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시는 분이라면 미숫가루를 식사대용 혹은 간식으로 챙겨 드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미숫가루-칼로리표

 

3. 혈관 질환 예방

 

미숫가루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혈관 질환인 동맥경화, 고혈압 등에 좋은 영향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4. 변비 개선

 

곡물이 많이 들어간 음료인 만큼 곡물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를 통해 장 운동을 촉진시키고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만약, 유당불내증을 겪고 있어서 우류를 마시지 못하는 분들은 우유 대신 생수 혹은 두유와 함께 미숫가루를 섞어서 드시는 것도 좋겠네요.

 

 

 

5. 근육량 증가

 

탄수화물의 비중이 높은 미숫가루지만 단백질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특히 미숫가루를 만들어서 마실 때에는 우유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를 통해서 칼슘과 칼륨을 함께 섭취할 수 있고 자연스레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된답니다. 영양 불균형으로 인해서 근육과 뼈가 약해질 수 있다고 하니 평소 식사를 자주 거르시는 분들은 미숫가루를 활용해서 좋은 영양공급원으로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12종류의-곡물이-들어간-미숫가루

미숫가루 부작용은 없을까

 

미숫가루는 부작용이 크게 없는 식품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다만, 따뜻한 성질을 띄고 있어서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과잉 섭취할 경우에는 발진, 구토 증상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도 과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독이 된다는 말이 있듯이 적정량만 챙겨 드신다면 부작용 없이 맛있게 드실 수 있을 겁니다.

 

꿀을-넣어서-만든-미숫가루

미숫가루 칼로리 정보

 

 

 

미숫가루는 시판되는 제품에 따라서 칼로리가 조금씩 차이 날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따져봤을 때 100g 기준 350~400 칼로리 정도 되는데요, 탄수화물이 많이 있긴 하지만 복합당이 들어있어서 조금만 섭취해도 포만감이 차올라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식단이 될 수 있습니다.

 

필자가 챙겨 먹고 있는 미숫가루의 영양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회(40g)당 1일 영양성분 기준치에 대한 비율
나트륨 29mg 1%
탄수화물 24g 7%
당류 0.1g 0%
지방 1.4g 3%
트랜스지방 0g 0%
포화지방 0.2g 1%
콜레스테롤 0mg 0%
딘벡질 4g 7%
1회(40g)당 124kcal

 


 

이렇게 총 5가지 미숫가루 효능과 칼로리에 대한 정보를 살펴봤습니다. 부작용이 거의 없다시피 하는 건강식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고 드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